보드게임

보드게임 마피아 / 타뷸라의 늑대 / 레지스탕스 아발론

삼긱감밥 2020. 12. 18. 06:09
반응형

마피아나 타뷸라의 늑대 등의 게임은 일정한 다수의 시민 사이에 특정 직업을 가진 악/선인이 들어가서 투표를 통해서 서로를 죽이는 게임이다. 이런 게임은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있는데, 서로 영향을 주면서 발전하여 지금은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유즈맵, 온라인, 기타 다른 형태의 모바일 게임 등으로 분화되면서 다른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간단하게 설명해보겠다.

 

1. 마피아

일정한 시민 사이에 마피아가 들어간다. 이외에 경찰과 의사가 들어간다. 매 턴은 낮과 밤으로 이루어지며, 낮에는 투표를 해서 다수결로 사람을 죽이고 밤에는 마피아, 경찰, 의사가 특수능력을 발휘한다. 마피아는 한 사람을 지정해서 그 사람을 죽이고, 경찰은 특정 사람이 마피아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의사는 마피아의 공격을 1회 방어할 수 있다. 

 

이후 마피아가 지정한 사람이 의사의 방어를 받지 못했다면 그 사람은 낮에 죽는다. 경찰은 특정한 사람이 마피아인지 아닌지에 대해 통보받는다. 

 

마피아의 단점은 이 모든 것을 사회자가 해야한다는 것이다. 마피아나 경찰, 의사의 능력 지정및 결과 통보를 전부 해야하니 1인이 게임플레이가 불가능하다. 또한 초반에 살해당한 사람은 플레이가 불가능해진다.

 

2. 타뷸라의 늑대

일정한 시민 사이에 늑대가 들어간다. 이외에 예언자와 영매, 보디가드가 들어간다. 버젼에 따라서 마피아 측에 광인이 추가되고, 시민 측에 추격자나 후계자가 붙는 경우가 있다. 낮과 밤의 턴으로 진행되며 낮에는 투표 밤에는 능력 사용인 것은 마피아와 같다. 

 

예언자는 마피아의 경찰, 보디가드는 마피아의 의사와 같다. 영매는 밤에 특정 사망자가 늑대였는지 아니었는지 알 수 있다. 광인은 늑대측이며 늑대승리시 승리하지만 예언자나 영매의 능력 검사시에는 시민으로 뜬다. 추격자는 밤에 1인을 지목하여 그 사람이 늑대에게 살해당할 경우에 늑대 1인의 정체를 알 수 있다. 후계자는 첫째날 밤에 죽은 사람의 직업을 일정 시점 이후에 계승하는데, 첫날밤에 예언자가 죽어서 시민측이 혼란에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 

 

이외에 시민측에 추가되는 특수 직업으로 퇴역군인이나 비밀결사(혹은 노예), 사냥꾼 등이 있다. 퇴역군인은 늑대에게 1회 공격당해도 죽지 않고 2회 공격당해야 죽는다. 비밀결사나 노예는 2인으로 구성되며 시작시부터 서로의 정체를 알고 있다. 사냥꾼은 자신이 투표로 살해당할 때 자신을 제일 먼저 지목한 투표자 1인과 함께 죽는다.

 

타뷸라의 늑대는 워크래프트 유즈맵으로 인기를 끌은 바 있다. 온라인 게임도 있었고, 이를 배경으로하는 소설도 있다. 아무래도 투표를 통해 사람을 죽이는 선거 요소와 블러핑, 특수 직업을 활용한 전략 활용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

 

3. 레지스탕스 아발론

마피아나 타뷸라류 게임의 초반에 죽은 플레이어의 몰입이 떨어진다는 점을 해결한 게임이다. 

 

마피아-늑대 대신 악의 세력이 들어가고, 나머지 선한 세력은 아서왕의 기사들이다. 아서왕의 기사들과 악의 세력들은 퀘스트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이 퀘스트는 모두 한 판에 5개 있다. 각 퀘스트에는 필요한 인력의 수가 다른데, 이 인력을 어떻게 넣는지가 핵심이다.

 

한 플레이어가 어떻게 사람을 짜서 퀘스트에 넣을지 정한다. 그럼 다른 사람들은 그 안건을 찬반 다수결로 정한다. 찬성이 더 많으면 그대로 진행된다. 퀘스트에 가게 된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실패 카드 두가지를 숨긴다음 (뒷모양은 같음) 둘중 하나를 낸다. 한 개라도 실패 카드가 있으면 실패한다. 아서왕의 기사 측은 숫자를 무기로 결과를 보고 판단하여 악의 세력을 빼서 퀘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악의 세력은 반대로 아서왕의 기사 측인 것처럼 퀘스트에 참여하여 방해해야 한다.

 

특수 직업이 있는데, 멀린은 시작할 때 누가 악당측인지 안다. 대신 악당측은 게임끝날 때 누가 멀린인지 지정하면 게임에서 패배중이었어도 승리할 수 있다. 이외에 특수 직업으로 멀린을 아는 아서왕의 기사 등이 있다.

 

결과를 카드로 정하기 때문에 시작 시기에 캐릭터 지정과 악의 측, 멀린의 피아식별만 컴퓨터 음향으로 작동시키면 이건 사회자 없이 지정할 수 있다. 

 

 

반응형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게임 파워그리드  (0) 2020.12.18
보드게임 스플렌더  (0) 2020.12.18
보드게임 로스트 시티  (0) 2020.12.18
보드게임 텔레스트레이션  (0) 2020.12.18
보드게임 테라 미스티카  (0) 2020.12.18
보드게임 세키가하라 일본의 통일  (0) 2020.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