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보드게임 스플렌더

삼긱감밥 2020. 12. 18. 06:09
반응형

[게임 소개]

보드게임 스플렌더는 초보자나 입문자에게 추천되는 게임이다. 게임 자체가 굉장히 간결하고 컴포넌트가 이쁘며 직관적으로 이해가 잘 되는 게임 구조때문이라고 생각한다. 2~4인 용이며,게임 플레이 시간은 길면 40분까지도 걸리지만 보통 30분 내외라고 생각한다.

 

[게임 테마]

스플렌더의 테마는 보석을 모으는 것이다. 플레이어들은 빨,파,초,검,흰색의 보석을 모을 수 있다.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마노,다이아 등의 이름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보석을 모아서 귀족을 초청하고 점수를 모아서 승리한다.

 

턴제 게임이다.

 

[게임 목표]

보석 카드에는 숫자가 적혀있기도 하고 안 적혀있기도 하다. 숫자가 적혀있는 보석 카드의 숫자를 모두 더하고, 보석 카드의 축적을 통해 불려진 귀족의 점수를 모두 합하여 15점을 넘긴 플레이어가 등장해야 한다. 그 플레이어가 15점을 넘긴 턴을 끝까지 진행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예를 들면, 플레이어 1,2,3순서로 진행하고 있다면 1이 15점을 얻으면 이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와 3도 턴이 진행된다. 2가 14, 3이 16을 얻었다면 3이 승리한다. 물론 이런 경우가 아니라 아무도 15점을 못얻고 한 플레이어만 15점을 능가했다면 그 플레이어의 승리다.

 

[게임 컴포넌트]

귀족 카드, 보석 카드, 보석 토큰, 조커 토큰이다.

 

보석 토큰은 플레이어가 진행하면서 몇개씩 가져온다. 모두 다른 종류로 가져오면 3개 가져올 수 있다. 한 가지 종류의 토큰만 2개 가져올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한 가지 토큰이 2개 가져가진 이후에도 3개 이상 남아있어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보석 토큰의 총량은 10이 제한이다. 

 

보석 카드는 이렇게 모인 보석 토큰을 통해서 축적해서 가져온다. 특정 보석이 그려져 있고, 점수도 있는 경우가 있다. 점수는 최종 승리 점수 계산에 합산되며, 보석이 그려진 경우 그 보석이 하나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조커 토큰은 1턴에 1개 가져와서 특정 카드를 뒤집은 채로 자신에게 가져온다. 조커 토큰은 아무때나 사용하여 아무 보석이 하나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특정 카드가 뒤집어진 채로 자신에게 놓여지는 것은 최대 3개까지 허용되며 자신의 턴에 그 뒤집어진 카드의 요구 보석이 전부 있으면 다시 앞으로 뒤집어서 배치할 수 있다.

 

귀족 카드는 보석 카드가 특정 개수 이상 모이면 저절로 그 플레이어가 갖는다. 보석 토큰의 개수와는 상관없다.

 

[게임 진행]

우선 가장 나이가 어린 플레이어가 시작한다. 플레이어는 보석 토큰을 가져오거나 / 보석 카드의 요구 조건을 달성했다면 보석 카드를 가져올 수 있다. 계속 보석 토큰을 모으고, 남이 가져가기 전에 좋은 보석 카드를 가져간다. 보석 카드를 모으면 특정 카드를 모아서 조합을 통해 귀족을 가져온다. 이런 식으로 15점을 얻으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