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의 천하 통일
상앙은 위나라를 떠나 진나라로 들어가 그가 배운 술을 능히 펼칠 수 있어 진효공을 패자로 만들었음으로 후세 사람들이 그가 펼친 법술을 높였다.
-사마천, 사기 태사공 자서
중국은 최초의 왕조인 주 왕조의 성립 이후 점차 분열되었다. 애당초 주 왕조는 혈연에 근거하여 성이 같은 일족을 제후로 대거 지방에 봉했는데, 수백년이 지나면서 이러한 혈연이 약해지게 되었다. 이후 주나라가 오랑캐의 침입을 제대로 막지 못하고 동쪽으로 천도하여 동주 시대가 열리자 각기에 국가들이 할거하면서 춘추시대(기원전 8세기~ 기원전 3세기)로 돌입한다.
춘추시대에는 제, 진, 초, 오, 월 등의 국가가 융성하여 중국의 맹주로 활동하면서 춘추 5패의 이름을 얻는다. 춘추 5패는 사료마다 조금씩 기록이 다르나 제환공, 진문공, 초장왕이 포함된다는 데에는 대부분 일치한다. 춘추시대에는 아직 철기가 다 보급되지 않았다. 왕 밑에 고위 관직인 경이 있었고 그 밑에 대부가 있어 대부들이 전쟁시에 말이 이끄는 전차를 타고 전쟁을 수행했다. 춘추시대 후기에 이르면서 소,중규모 국가들은 멸망을 거듭하고 거대 강국들이 출현했다.
기원전 3세기에 이르면 각 국은 경과 대부가 있는 귀족적 체제에서 벗어나 군주가 강력한 권력을 가지고 관리들을 임명한다. 철기가 보급되고 대부분의 농민들을 무장시킬 수 있게 되면서 전쟁은 그 규모와 파괴력면에 있어서 엄청나게 성장한다. 진,초,제,위,조,한,연의 7국이 최종적으로 남게 되는데 이를 전국7웅이라 한다. 7국중 진나라는 서쪽에 위치하여 후방이 안전한데다가 내치에 있어서는 상앙의 법가를 받아들이고 외치에 있어서는 범수의 원교근공책을 받아들여 중국을 통일하게 된다. 상앙의 법가는 엄격한 형벌을 통해 전제군주적 중앙집권체제를 구축하고, 병농일치제에 기반한 전쟁을 통해 진 이외의 모든 나라를 멸망시켜서 전쟁을 끝내자는 사상이었다. 범수의 원교근공책은 동방의 제나라와 화평하고 다른 중원 국가들을 집어삼키자는 계획이었다. 이리하여 진시황(기원전 259~210)의 치세에 진나라는 천하를 통일한다.
그러나 진나라의 내치는 상앙의 법가에 기반하고 있었기에 지나치게 혹독한 면이 있었다. 서로 밀고와 감시가 횡행했고, 거주 이전과 사상의 자유를 비롯한 개인의 자유는 억압하고 농사와 전쟁만을 강조한 체제였다. 앞서 법가의 상앙은 가벼운 죄를 가볍게, 무거운 죄를 무겁게 처벌하면 가벼운 죄를 방조하는 것이라 하여 모든 범죄를 무겁게 처벌할 것을 주장한 사람이었고 진나라는 많은 사건에서 백성들을 사형으로 다스렸다. 또한 진나라에 멸망당한 나라의 유민들은 진나라에 통합되지 않았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잊지 않았다. 결국 진시황이 죽고 진나라 통일 왕조는 얼마 안가 진승, 오광이 농민 봉기를 시작으로 끊임없이 일어난 반란에 의해 멸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