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윙 스팬 WING SPAN

윙 스팬 WING SPAN 서식지 / 활성화 / 새의 기능

삼긱감밥 2021. 5. 7. 17:48
728x90

이 게임에서 방문할 수 있는 곳은 모두 세 곳으로, 숲, 들판, 강이다. 이것은 색으로도 명확하게 나와있으므로 구분하기 쉬울 것이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마다 숲, 들판, 강에 새를 배치하거나 / 숲, 들판, 강을 활성화할 것이다. 

 

활성화: 각 지역마다 가운데 있는 흰색 네모를 눌르면 지역이 활성화된다. 활성화되면 각 지역의 기능이 발동한 후에 배치된 새가 갈색 능력을 가졌다면 오른쪽부터 기능을 발동시킨다. 

 

숲을 활성화하면 모이통에서 음식을 얻을 수 있다. 음식은 카드를 배치하는데 쓰인다. 음식은 앞에서 본 바와 같이 5개가 있으며, 모이통안에 들어있는 음식도 5개다. 이 5개의 음식이 서로 겹칠 수 있다. 다른 플레이어가 모이를 하나 가져가면 네개, 세개, 두개, 한개로 줄어들고 한개가 남거나 남은 모이통의 모이가 모두 같을 때는 다시 재보충할 수 있다. 5-모이통의 음식 갯수 만큼 외부에 주사위가 존재하는데, 이것은 특정 카드의 능력으로 5- 모이통의 음식 갯수만큼 굴려서 음식을 저장하는데 쓰인다.  

 

화면 가운데 네모 안에 카드가 다섯장 있다. 가운데는 활성화 시의 기능이고 위에 있는 것은 필요한 알이다. 즉, 처음에는 새 배치에 알이 필요 없고, 숲을 활성화할 경우 음식 1개를 얻는다. 숲에 새 한마리가 배치된 후에는 새 배치에 알이 1개 필요하고, 활성화시 카드 하나를 얻고, 이외에 카드 하나를 버리고 모이 한개를 얻는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다. 5마리를 모두 배치한 이후에는 더이상 배치할 수 없다. 

들판도 원리는 숲과 동일하다. 다만 들판은 알을 낳는 기능을 수행한다. 들판을 활성화한 후 새 카드를 눌러서 알을 새 카드 위에 낳는다. 새 카드 하단에 알의 갯수가 있는데 이것이 그 새가 낳을 수 있는 알의 최대 갯수이다. 이것이 있어야 알을 낳을 수 있으므로 카드를 배치하기 이전인 초반이나, 새 카드에 알이 모두 배치된 후엔 알을 낳을 수 없다. 

 

흰색 카드에 색이 섞인 동그라미가 있는데, 이것은 아무 먹이나 하나 버려서 알을 하나 더 얻는 옵션이다

 

알은 카드를 배치하는데 필요하다. + 알 하나당 끝에 1점으로 계산된다 + 매 라운드마다 새나 알의 갯수에 따라서 보너스 점수가 있다. 따라서 이 게임에서 알은 매우 중요하다! 

강도 원리는 같다. 강을 활성화시키면 카드를 얻을 수 있다. 알을 써서 카드를 한 장 더 얻는 옵션이 있다. 강의 우측 하단에는 현재 얻을 수 있는 카드풀이 있다. 이것은 3가지이고, 이것외에 추가로 랜덤 카드 1장을 안보고 뽑는 것이 가능하다. 게임 하면서 늘 다른 플레이어가 좋은 카드를 노리므로 카드풀을 잘 살펴봐야 할 것이다. 

왼쪽 하단의 아이콘을 누르면 이런 식으로 현황이 표처럼 보여진다. 

우측 상단의 박스를 누르면 현재 라운드에 어떤 보너스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라운드에서 일어나는 경쟁은 모든 새의 수가 가장 많으면 1등이 4점, 2등이 1점을 얻는 경쟁이다. 동점자가 있을 경우 점수가 깎이므로 주의. 이 경쟁은 가면 갈수록 점수가 강화된다. 또한 경우가 맞는다면 간단한 배치로 다른 사람의 점수를 쫓아갈 수 있다.

두번째는 강 위에 새카드가 있는 경쟁이다. 이것은 강에 배치된 모든 새의 개수를 세는 경쟁이다.

세번째는 알 경쟁이다. 들판에 있는 모든 알의 수를 센다. 

네번째는 특정 둥지에 있는 모든 알의 개수를 세는 경쟁이다. 둥지와 관련된 조건에서 모든 별 둥지는 다른 둥지에 포함되서 세어진다. 따라서 같은 조건이면 별 둥지를 가진 새가 여러모로 유용하다. 다양한 조건(특정 둥지의 알 세기, 특정 새의 능력으로 특정 둥지에 알 낳기 등)에서 모두 발동되기 때문이다. 

먹이가 있다면 이런 식으로 새를 배치할 수 있다. 동부임금딱새는 다른 플레이어가 숲에 새를 놓을 때 공급처에서 음식을 얻는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이통은 플레이어들이 사용할 때마다 줄어들었다가 재보충되므로 특정 먹이가 없는 경우가 있지만, 공급처는 그런 것 없이 무조건 먹이가 나오는 가상의 공간이다. 아무 곳에서나 배치할 수 있길래 들판에 배치했다. 그랬더니 우측 중단의 네모난 상자가 7이 되었다. 이번 라운드의 기회가 7번 남은 것이다.

이런 식으로 점점 차례가 진행되고 차례가 끝나면 라운드가 끝나고 라운드가 다 끝나면 점수를 계산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것이다.

청솔새를 배치해 보았다. 청솔새의 능력은 놓을 때 보너스 2장을 뽑아 1장을 가지는 것이다. 이 카드가 좋을 경우 최대 10점이 넘는 이득을 볼 수도 있지만 두 카드 다 별로라면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을 것이라 굉장히 복불복이다.

조란학자와 비티컬처리스트가 나왔다. 조란학자는 자신이 플레이하면서 여러 새를 놓고 새에 알을 다 깔아야 이득을 보는 카드고 비티컬처리스트는 그냥 열매를 먹는 새가 있으면 되는 것이라 후자가 훨씬 유리하다.

쇠부리딱따구리는 모이통에 있는 모든 벌레를 얻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타이밍을 잘 보고 배치해야 한다. 

동부임금딱새의 능력으로 다른 플레이어가 숲에 새를 놓았기에 공급처에서 벌레를 하나 얻는 장면이다. 

모이통에 여러가지가 섞인 주사위가 있다. 저런 주사위는 둘중 하나를 선택해서 가져가는 것이다. 곡식이나 벌레 둘중 하나를 선택해서 가져간다. 

강에 초원멧새, 가면올빼미, 쌀먹이새가 있다. 초원멧새는 놓을때 들판에 새를 놓게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무료로 되는 것이 아니므로, 조건이 맞을 경우(알, 음식) 1턴을 절약해주는 것이다. 

가면올빼미는 해골이 그려져 있다. 육식새인 것이다. 해골이 그려진 새들은 다른 생물을 먹는데 경우에 따라 다른 새도 포함된다. 이 경우 모이통 밖의 주사위를 굴려서, 쥐가 나오면 1개를 저장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이통 밖 주사위는 5에서 모이통 안 주사위를 뺀 것이다. 게다가 그걸 굴려서 다시 5개의 먹이중 하나인 쥐가 나와야 저장이 되는 것이다. 참고로 나중에 점수 계산때 저장된 먹이는 1점으로 계산되므로, 점수를 얻기에 쉬운 새는 아니다.

쌀먹이새는 놓을때 특정 문양의 둥지의 새마다 알을 1개씩 낳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후반에는 좋고 초반에는 좋지 않다. 앞서 본 동부임금딱새와는 반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