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사회

티핑 포인트 / 말콤 글래드웰

삼긱감밥 2021. 7. 9. 09:09
반응형

1. 소개

이 책은 마케팅 전략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인 말콤 글래드웰은, 유행의 출현과 사회 현상의 변화와 관련하여 극적인 변화를 보이는 '티핑 포인트'가 있다고 한다. 그에 따르면, 사회적 유행의 전염은 완만하고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폭발적이고 비선형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는 3가지 특징과 3가지 법칙, 3가지 인물형을 사용하여 이를 설명한다.

 

3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전염되기 쉬운 행동들이 반향을 만들어낸다.

2. 변화는 반드시 큰 행동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작은 행동, 작은 변화도 커다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3. 전염은 완만히 이루어지기 보다는 극적인 어느 한순간에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3가지 법칙은 다음과 같다.

 

1. 사회의 새로운 변화는 항상 다수에 의해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소수가 주도적으로 이끌고 다수에게 점차 전염되는 형태를 띤다. 이것이 소수의 법칙이다.

2. 고착성이란 어떤 메시지가 영향을 미쳐서 어떤 사람의 기억 속에 그것이 고정된다는 것을 뜻한다. 전염과 유행의 메시지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사람들에게 쉽고 단순하게 각인시키냐도 중요하다. 이것이 고착성 요소이다.

3. 전염은 사회적 조건과 상황에 따라서 매우 강한 영향을 받는다. 이것이 상황의 힘이다.

 

3가지 인물형은 다음과 같다.

 

1. 커넥터- 많은 사람들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사람이다. 인맥이 넓고 사교적인 인물들.

2. 메이븐- 남을 잘 돕는 지식 전문가 타입.

3. 세일즈맨- 발로 뛰는 사람들.

 

저자는 위와 같은 개념을 사용해 티핑 포인트는 어떤 시점에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한다.

 

2. 특징

말콤 글래드웰의 책답게 설명과 관련한 재미있고 실감나는 예를 많이 들어서 설명한다. 아동 프로그램 세서미 스트리트의 흥행이나 신발의 유행등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잘 조망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