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림월드

림월드 자원

삼긱감밥 2021. 2. 11. 17:36
728x90

림월드의 (주로 광물, 부품) 자원들에 대한 설명

 

인디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림월드는 자원을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게임이다. 이 게임에서 모아진 자원은 그 가치에 따라 적을 끌어들인다. 때문에 마구잡이로 비싼 자원을 쌓아 놓고 침략에 대비하지 않는다면 적의 침공에 자원이 다 날아가버리고 기지도 망할 수가 있다. 

 

따라서 자신이 가진 자원들을 되도록이면 적재하지 말고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능률적인 기지를 만드는 것이 게임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모드가 아닌 기본판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자원을 무한히 늘리기 보다는 우주선 개발을 위주로 필요한 자원을 모으는 편이 낫다. 

 

목재: 이 자원은 기후만 잘 맞는다면 지천에 깔린 자원이지만, 자원이 부족한 스타팅 중 사막이나 해빙같은 곳이라면 극단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 자원이다. 무기로도 쓸 수는 있지만 별 의미는 없다. 목재는 바닥 내장재로 쓰거나 일부 가구에 쓰인다. 목재로 벽을 짓는다면 어느날 갑자기 일어난 화재로 인하여 모든 기지가 불타고 하나의 자원도 남지 않는 대참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말 아주 극단적인 초기가 아니라면 나무로는 집을 지어서는 안된다. 문은 목재로 만드는 것이 좋다.

 

석재: 석재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어서 미관이나 강도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석재를 통해서 건물을 짓는것이이 게임의 기본이다. 벽을 석재로 지어야 간단한 생채기에도 무너지거나 화재로 불에 타는 참사를 피할 수 있다. 이 게임에서 강철은 불에 타지만 석재는 타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석재는 지형만 맞으면 많은 수를 구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자원의 핵심은 석재라고 보면 된다. 

 

석재의 다른 용도는 바로 예술품 조각상을 만드는데 쓰는 것이다. 석재로 문을 만드는 짓은 하면 안되는데, 석재가지고 만들어진 문이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하기 때문이다. 

 

은: 은은 이 게임의 기본적인 화폐단위라고 볼 수 있다. 

 

금, : 금은 고급 과학기술 테크에 필요한 자원이므로 필요량을 모으도록 한다.

 

부품, 고급부품: 이것들은 연구 및 과학기술이 들어가는 것에 필요한 자원이다. 우주선 개발에 막대한 양을 소모하므로 필요한 생산 작업대를 만들기 전까지 악착같이 모으거나 거래로 구하도록 하자. 아마 어떻게 플레이하든지 간에 자원의 수가 모자랄 것이다.

 

플라스틸: 고급 자원의 일종으로, 주로 과학 기술이 들어가는 곳에 쓰인다. 역시 많이 모아두는 것이 좋다. 

 

금, 부품, 고급부품, 플라스틸은 많이 모아도 좋다. 어차피 엄청나게 모자랄 것이다.

 

우라늄: 우라늄은 이름은 무서운 재료이나 실제로 게임에서는 단단한 광물 정도로 취급한다. 이 광물로 주로 만드는 것은 근접용 캐릭터의 무기를 달아주는 것이다. 주로 둔탁한 공격을 하는데 사용되기에 둔기 제작에 쓰인다.

 

식량 자원들: 구하는 방법은 농업, 목축, 교역 등으로 다양하나 기본적으로 캐릭터들의 배를 불리는데 쓰인다. 

 

요리들: 기본적인 요리는 무드에 보너스가 없으나 잘 만들어진 요리는 무드에 보너스를 준다. 대신 어려운 요리를 만들 수록 단순하지 않은 재료를 요구하는데 식물성 재료와 동물성 재료를 모두 요구한다. 

 

가죽: 동물을 도축하거나 사냥하면 가죽이 나오는데, 이것으로 옷을 만드는 것도 초반에 가능은 하겠으나 아마 주로 팔게 될 것이다.

 

각종 무기류: 기본적으로 원거리 공격에 쓰이는 것을 모으는 것이 맞겠으나, 소수의 잘 무장한 근거리 캐릭터를 만들어서 방어용으로 쓰고 근거리 무기를 손에 쥐어주는 방법도 가능하다. 

 

의약품: 생약, 약품, 번화계 약품이 있는데 무조건 후자로 갈수록 좋다. 캐릭터를 치료하는 일에 약을 아끼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다. 추후에 캐릭터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심한 경우 잘못되어 죽는다면 너무나도 아깝다.

 

마약류: 고쥬스, 웨이크업 등이 있다. 아마 이것을 저난이도에서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 것이고, 고난이도로 갈 수록 필요하게 될 텐데 그때그때 상황 봐서 먹이고 중독 증상이 안 일어나길 빌어야 한다. 단, 루시페륨은 생산이 불가능한데 계속 먹어야 하므로 절대 쓰지 말자. 

 

신체 장기류: 의술을 통해서 캐릭터들에게 달아줄 수 있다. 

 

 

728x90

'게임 > 림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림월드 초반에 해야할 일  (0) 2021.04.09
림월드 사람(정착민)  (0) 2021.04.06
림월드 동물  (0) 2021.02.11
림월드 농사  (0) 2021.02.11
림월드 소개  (0) 2021.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