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컬티스트 시뮬레이터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직업과 돈벌기

삼긱감밥 2021. 5. 18. 17:28
728x90

시뮬레이션 게임 컬티스트 시뮬레이터에서는 돈을 계속 벌어서 생계를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직업을 가지고 직업에 능력을 넣어서 돈을 벌어야 한다. 돈을 벌기 위해서 필요한 직업들을 알아보자.

 

하찮은 직장 

정신병원에서 환자를 옮기는 일이다. 열망자로 시작하면 이 직업으로 시작하나, 얼마 되지 않아서 이교도가 되는 길로 나아가고 이 직업도 사라지고 만다.

 

이것저것

상속자로 시작하면 이 직업으로 시작한다. 그러나 돈을 얻다가 보면 갑자기 부모가 자산을 탕진하고 오컬트에 심취했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직업이 사라진다. 이 직업은 독특하게 사라지면서 자금과 함께 이전 플레이어가 얻었던 책을 한 권 준다.

 

의료소에서의 일

의사로 시작하면 이 직업이다. 승진이나 해고 없이 그냥 무난하게 2원을 얻는 직업이다. 별다른 요구조건이 없다는 점에서 초반에도 좋고, 능력을 사용하지도 않는다는 점에서 후반까지 좋다.

 

수사관, 극단 계약 

수사관, 댄서 캐릭터의 직업인데 돈을 벌기에는 별로인 직업이다.

 

교구에서의 일

프리스트 dlc에서 추가된 성직자 캐릭터의 직업이다. 이성이나 열성을 넣어서 돈을 벌지만 돈벌이로 쓰기엔 미묘하다.

 

영매라는 명성

구울 dlc에서 추가되는 영매?의 직업이다. 기억 태그가 있는 것을 넣으면 자금이 나온다.

 

육체 노동

말 그대로 몸을 써서 노동을 하는데 돈도 적게 주고 묘사를 보면 굉장히 힘들어 보인다. 일정 확률로 다칠 수 있으므로 주의. 체력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점, 활력 이외의 장점은 없다고 봐야 한다.

 

그림 그리기

그림을 그려서 파는 일인데 보통 돈을 버는 것은 쉽지 않고 감정을 쓰고 신비감이나 번득임을 얻는데 쓰는 정도다. 돈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는 되도록 하지 말자. 돈이 안 나오면 울화통 터진다.

 

특정 직업 캐릭터를 일부러 고른 것이 아니라면 대개 열망자, 의사, 이것저것 중에 하나일 것이다. 의사는 그냥 끝까지 의사로 근무하면 괜찮지만, 열망자나 이것저것의 경우 육체노동으로 돈을 버는 것은 굉장히 힘드므로 다른 직업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글로버앤 글로버와 의뢰 수행이다. 

 

일에 이성을 넣으면 글로버앤 글로버 말단 직업이 나온다. 자금 1을 준다. 더 상위 글로버앤 글로버 직업을 하다가 일을 안할 경우에도 말단으로 추락한다. 말단은 평범한 돈이 안 되는 직업이지만 이성을 넣으면 승진한다. 

 

글로버앤글로버 사무직

사무직이 되면 자금이 2가 되지만 알덴씨라는 상사가 야근을 시켜서 일을 오래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알덴씨는 일을 하다보면 낮은 확률로 은퇴하나 거의 없는 일이다. 이럴 때는 알덴 씨를 제거해야 하는데, 회사에서는 알덴씨가 상하관계에 있지만 이쪽은 컬티스트를 이끄는 집단의 리더이므로 종교의 힘을 활용하자. 칼날 추종자로 살해하거나 성배 추종자로 성 스캔들을 만들거나 나방 추종자로 미치게 할 수 있다. 

 

성배 추종자로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데, 다른 방법은 악명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볼 수 있지만 글로버앤 글로버에서 오래 일할 것이면 악명은 조심해야 한다.

 

중간관리직

자금 3을 준다. 이제 일할 때 이성을 하나 넣어야 한다. 알덴씨 대신 글로버의 후계자가 있는데, 알덴씨와 마찬가지로 칼날, 성배, 나방으로 제거하면 이사로 승진하게 된다.

 

이사직

자금 4를 준다. 이사로 오래 일하고 나면 게임 끝날 때까지 돈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워낙 많은 것을 주니까 금세 돈이 모여서 책도 다 사서 서점이 텅텅 비게 된다. 다만 직업이 악명을 흡수하는데, 2회 이상 흡수하다 보면 해고당해 퇴직금을 받고 쫓겨나게 된다. 

 

의뢰 수행

글로버앤 글로버에서 돈을 버는 쪽을 택하지 않았거나 추후에 플레이하면서 돈이 필요해졌다면 의뢰 수행을 해야 한다. 후반에는 반드시 해야하는 필수 직업이다. 

 

후원자를 통해서 의뢰를 얻으며, 의뢰를 보면 각각 특정 지식에 대한 정보를 요구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법칙의 지식을 이용해서 의뢰를 수행하면 자금은 안 주고 왠 스핀트리아라는 화폐를 준다. 이 스핀트리아는 여러 용도가 있는데 보통 물건을 고치거나 경매장에 팔아서 자금으로 바꾼다. 스핀트리아 자체가 짭짤한 데다가 나중에 후반이 되면 반드시 필요해지는 구간이 있어서 꼭 해야하는 일이다. 초반부터 하면 나쁠 것이 없지만 난이도가 높은 의뢰가 있기도 해서 주의.

 

탐험과 매각

플레이하면서 여러가지 탐험을 할 텐데, 사실 탐험하다 얻는 아이템들이 한정적이긴 하지만 잘 보면 모두 유용한 것은 아니다. 별로 쓰이지 않을 것 같은 애매한 것들도 있다. 잘 살펴보고 경매장에 팔아먹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