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컬티스트 시뮬레이터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등불 승천 플레이

삼긱감밥 2021. 5. 21.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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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교도 시뮬레이션 게임 컬티스트 시뮬레이터에서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바로 병원에서 일하는 육체 노동자인 열망자로 시작한다. 가진 능력도 별로 없고 재산도 없이 시작하는데, 병원에서 어떤 노인이 남긴 물건들을 보고 이교도로 각성하게 된다는 전개다. 

 

첫 플레이에서 승천을 하기 위해서는 세가지 중 하나를 고르는 것이 가능하다. 등불, 성배, 화로다. 이 등불 성배 화로중 하나를 골라서 승천하면 2회차 플레이에서 사도의 플레이로 이어가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 이외의 플레이는 엔딩에서 다음 회차로 이어지는 것이 없기 때문에 꽤 제대로된 엔딩 느낌이 난다. 

 

나도 이 게임을 잘 한다곤 못하겠는데, 게임 자체가 워낙 답답하고 이해가 잘 안되므로, 남이 어느정도 플레이하는 것을 보고 감을 터득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열망자로 시작하면 초반에 별다른 능력이 없어서 게임이 힘든데, 이성을 일에 넣어서 글로버앤 글로버 사무직 일자리를 구해서 돌리다 보면 어느정도 재산이 모인다. 그 재산을 바탕으로 서점에서 책을 사서 동이 날 때까지 턴다. 책을 읽고 언어를 배우며 컬트를 창설한다. 등불 컬트는 초반엔 괜찮지만 중후반엔 힘이 좀 빠지는 컬트다. 성배는 후반이 더 괜찮다. 

 

만수스(환상 세계)는 초반부터 빨리 가주는 것이 좋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고 이것저것 주는 것도 많으니 말이다. 꿈속 세계에 들어가는 입구는 숲, 백색의 문, 수사슴의 문, 거미의문, 공작의문이다. 플레이하면서 조건이 되는대로 더 좋은 곳으로 가자.

 

숲 창설 조건: 꿈에 열정을 올린 뒤에 2단계이상 열쇠등불나방 지식 중1

숲 진입 조건: 꿈에 열정 올리기

 

백색의문 창설 조건: 꿈에 숲을 올린 뒤에 4단계이상 열쇠등불겨울 지식 중1

백색의문 진입 조건: 꿈에 백색의 문 올리고 체력 올리기

 

수사슴의문 창설조건: 꿈에 백색의문 올리고 올리고 6단계이상 카드중 수수께끼 답 맞추기 (막 넣다보면 됨)

수사슴의문 진입조건: 꿈에 수사슴의 문 올리고 이성 올리기

 

거미의문 창설조건: 꿈에 수사슴의문 올리고 8단계이상 열쇠등불성배 지식 중 1

거미의문 진입조건: 포로(매우 어렵고 난이도 올리는 요건이 됨)

 

공작의문 창설조건: 꿈에 거미의문 올리고 10단계이상 열쇠등불칼끝 지식 중 1

공작의문 진입조건: 거울태그, 프랑기클라베

 

등불, 성배, 화로로 승천하는데는 총 36개의 힘이 필요하므로 사실 거미의문까지만 가도 된다.

 

지식을 사람들에게 말해서 지인을 끌어모으고, 그사람들을 컬트 신도로 만들자. 이후 후원자도 만나서 의뢰, 책읽기, 신도 모으기를 반복하다가 어느정도 게임이 궤도에 올랐으면(이것을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 탐험에 나서자. 얻은 지식은 순서에 따라 맞춰지는 다른 것끼리, 혹은 같은것끼리 합성해서 고급지식으로 만들자. 이걸 반복한다.

 

합성의 팁을 주자면, 지식 합성할때 굉장히 많은 것을 요구한다. 몰랜드 서점에서 책 다사면 서점을 본부로 삼을 수 있는데 왠만하면 서점을 본부로 삼고(본부:도서관) 미리 이성은 비밀역사,칼끝,겨울로 고요한정신(이성4)으로 만들고, 열정은 열쇠,성배로 개방적인 영혼(감성4)으로 만들자. 힘들지만 나중에 하나하나 필요한 것들을 만드는 것보다는 이렇게 만든 것으로 합성하는 것이 낫다. 이렇게 만들면 이외에 필요한 것이 번득임이나 체력정도밖에 안남는다.

그러다보면 지식 최상위 14단계에 도달한다. 

그럼 욕망 태그를 꺼내서 꿈에 올리고 해당 지식을 맞춘다. 승천 계몽의 경우 등불이다. 등불을 넣고 돌려서 승천 카드로 바꾼 후에, 승천을 일에 넣고 수사슴의 문과 지식을 넣어서 맞춰준다. 

그러다 보면 승천 계몽 이 점점 변형되고 어느순간부터 일정 기간마다 빛의 호기심이 뜬다. 이때 포로가 있으면 자동으로 포로를 데려가서 승천이 한단계 발전한다.

이런 식으로 포로를 3회정도 써주면 6단계가 되고, 그럼 36단계의 힘이 필요하다.

포로는 보통 성배 추종자를 대화에 올린 다음 교단을 올리면 교단업무로 유혹을 해서 포로와 악명을 하나 데려오는 식으로 구한다. 

그러면 형사가 악명에 끌리는데(뭐 여기까지 왔으면 탐험 중에 발생한 악명 보면서 어떻게 악명 없앨지 머리를 굴려봤을 것인데), 피곤에 쩐 형사가 제일 약하고 후지므로 얘는 죽이지 않고 내버려두되, 얘가 증거를 만들면 나방 속성 소환수(날것 예언자 추천. 일정기간 마다 나오는 감정에 열쇠추종자5 성배지식으로 합성 가능) 로 제거하자. 소환수를 대화칸에 넣고 증거를 올리면 된다. 추종자로도 가능하지만 추종자는 실패시 부상(3회시 사망)이고 소환수는 사라지는 것이라 소환수로 하는 것이 압도적으로 좋다. 

그런데 승천에서 성배만 약간 요건이 다른데, 거미의문에서 있었던 카니쉬크의 이야기라는 것을 게임에서 보면

카니쉬크라는 자가 연인을 배신해서 승천하려고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자기 연인을 욕망의 그릇으로 만들려고 했다는 묘사를 보아 성배로 승천을 꾀했음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성배는 연인이 있다면 자신의 연인을 배신하는 것으로 36단계보다 낮은 수준에서 승천이 가능하다. 27단계에서 말이다.

계몽이나 힘은 그런것 없으므로 등불이나 화로의 36단계 힘을 모으자. 

다 모으면 여러가지 요소가 들어가는 의식을 찾아서, 36단계를 맞춘다. 

이번 플레이의 경우 어머니의 자비 의식에 14단계 지식, 10단계 예언자(등불 성자로, 신도를 레벨업시켜서 만듬), 12단계 재료 유리체 잔(등불12),로 36을 만들었다.

성배는 연인 배신이 가능하다.

다 깨면

계몽의 경우 등불 장생자가 되어서 이제 죽지 않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임과 힘겹게 싸운 끝에 무릎을 꿇린 것이다. 1 THE DOOR IN THE EYE 엔딩.

그러면 다음 플레이에서 계시받은 사도라는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이 경우 사도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사도는 이전 플레이에서 몇가지를 이어받지만 기본적으로 난이도가 높고 적들이 계속 공격해오는 힘든 게임 플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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