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기타

2003년 베스트 셀러 / 2013년 베스트 셀러

삼긱감밥 2021. 6. 22. 10:24
728x90

1 나무 / 베르나르 베르베르

2 톨스토이 단편선 / 톨스토이

3 파페포포 메모리즈 / 심승현

4 야생초 편지 / 황대권

5 화 / 틱낫한

6 한국의 부자들 / 한상복

7 설득의 심리학 / 로버트 치알디니

8 지상의 숟가락 하나 / 현기영

9 내 생애의 아이들 / 가브리엘 루아

10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켄 블랜차드

11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 미치 엘봄

12 해리포터와 불사조기사단 제 5권 / 조엔 롤링

13 달님은 알지요 / 김향이

14 냉정과 열정사이 / 에쿠니 가오리

15 아홉 살 인생 / 위기철

16 포엠툰 / 정현재

17 이익훈 아이 오브더 토익 / 이익훈

18 토익 점수 마구 올려주는 토익 / 오혜정

19 바보들은 항상 결심만 한다 / 펫 맥라건

20 가방 들어주는 아이 / 고정욱

 

*그 당시 유명한 TV 프로그램이었던 MBC 느낌표 책책책 책을읽읍시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위기철씨의 아홉 살 인생, 황대권 씨의 야생초 편지가 덕분에 폭발적 인기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20권 목록엔 없지만 괭이부리말 아이들도 많이 봤었다. TV 프로그램의 영향력이 실감나는 순위다. 

 

*톨스토이 단편선이 2위하는 나라가 러시아말고 또 있었다. 

 

*야생초편지는 느낌표에서 소개해준 책이다. 야생초와 자신의 옥중수기를 결합해서 쓴 책이다.

 

*파페포포메모리즈는 감성웹툰. 21세기 초반부를 휩쓴 웹툰들(이외 마린블루스 등)중 하나이다.

 

*한국의 부자들은 난 만화판인 허영만씨의 부자사전만봤는데 당시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특징을 조사한 책이다. 설문조사와 인터뷰 위주의 책으로 알고 있다. 

 

*그외 미국 교수가 대중교양서로쓴 설득의 심리학.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해리포터등이 있다.

 

*토익이 슬슬 치고올라오면서 20권내에 안착했다.

 

1.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혜민 스님 / 쌤앤 파커스 / 에세이

2. 꾸빼씨의 행복여행 / 프랑수아 를로르 / 오래된 미래 / 소설 

3.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 무라카미 하루키 / 민음사 / 소설 

4. 정글만리 1권 / 조정래 / 해냄출판사 / 소설 

5.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 하가시노 게이고 / 현대문학 / 소설 

6. 김미경의 드림 온 / 김미경 / 쌤앤파커스 / 자기계발 

7.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 샘혼 / 갈매나무 / 자기계발 

8. 습관의 힘 / 찰스 두히크 / 갤리온 / 자기계발

9. 해커스 토익 보카 / 데이비드 최 / 해커스어학연구소 / 토익토플 

10.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 이근후 / 갤리온 / 에세이 

11. 해커스 토익리딩 / 데이비드 최 / 해커스어학연구소 / 토익토플 

12. 나는 다만 조금 느릴 뿐이다 / 강세형 / 쌤앤파커스 / 에세이 

13. 인생수업 / 법륜스님 / 휴 / 종교 

14. 일 센티플러스 / 김은주 / 허밍버드 / 에세이 

15. 달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 신경숙 / 문학동네 / 소설 

16. 천 번을 흘들려야 어른이 된다 / 김난도 / 오우아 / 에세이 

17. 언니의 독설 / 김미경 / 21세기북스 / 자기계발 

18. 빅 픽쳐 / 더글라스 케네디 / 밝은 세상 / 소설 

19. 28 / 정유정 / 은행나무 / 소설 

20. 어떻게 살 것인가 / 유시민 / 아포리아 인문 

 

*일단 지난 10,20,30년 전에 비교해서 자기개발이 폭증했다. 

2013년은 김미경 씨의 시대! 이때 잠깐 슈퍼스타가 되었다가 논문표절 건이 터진다.(이후 논문 인용,재인용의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지만 연구방법과 연구결과가 달라서 문제없다는 판정나와서 부활). 

 

*힐링이랑 자기개발이 치열하게 싸우고있다. 

김미경의 드림 온/ 적을 만들지않는 대화법 / 습관의 힘/ 나는 죽을때가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 1센티+/ 천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언니의 독설은 자기개발이고,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나는 다만 조금 느릴 뿐이다 / 인생수업(강신주 말고)은 힐링 이다. 

실제로 베스트셀러아니어도 자기개발서나 힐링서 많이 나온거 생각해 보면 서점판매의 50%이상이 자기개발이나 힐링 서적이지 않았을까? 

 

*그외 일본의 유명 소설가인 하루키와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은 지금도 순위가 높다.)

 

*이제 토익이 기본스펙으로 잘보면 장점이라기보단 없으면 단점인 시대가 되면서 토익문제집이 드디어 10위권을 뚫었다. 

 

*한국문학이 2권이나 남아있는 것이 놀랍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