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영원한 삶의 집 아스타나 고분 전시와 메소포타미아 기록의 땅 전시를 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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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아스타나 고분이라고 하길래 카자흐스탄인가? 라고 생각하였는데 중앙아시아에 가까운 지역인 것은 맞으나 카자흐스탄이 아닌 신장 쪽의 고분 문화재를 전시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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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쌍의 뱀으로 그려진 중국 창세신화의 복희와 여와의 그림이다. 이들이 들고 있는 것이 컴퍼스와 구부러진 자라고 한다. 수학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그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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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에는 사람 얼굴에 네발 짐승의 몸을 하고 있는 조각이 있다. 겁주는 얼굴로 무덤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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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이 진묘수라고 한다. 생각한 것보다 기괴하게 생겨서 나는 이걸 보고 서양 중세의 만티코어가 생각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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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루판 지역은 얼마나 건조한지 아주 옛날에 넣은 과일과 곡식들이 무슨 아직도 건조된 상태로 발견된다고 한다. 7세기로 잡아도 1400년인데 사람이 이런 지역에서 사는 것도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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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그림이었는지 잊었는데 뭔가 아시아인이 아닌 사람을 아시아적인 느낌으로 그린 그림이었다. 얼핏 보면 불교 그림인가 싶은데 생긴 것이 확연하게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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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포타미아전에는 벽화가 있었는데 미국에 전시를 요청해서 빌려온 것이라고 한다.
메소포타미아전에서 내가 감명깊게 본 것은 점토판의 크기였다. 그냥 점토판이니까 널찍한 판에다가 그어서 썼겠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굉장히 작았다! 전시된 점토판 중에는 보존 상태가 매우 좋은데 끽해야 청소년 손 정도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작은 점토판이 많았다. 그 점토판에 아주 세밀하고 작은 기록을 필경사들이 남긴 것이라 보면서 이거 근시 제조기였겠네 이런 생각이 들었다. 보존 상태가 뛰어난 점, 매우 작은 점 등이 인상깊었다.
전체적으로 두 전시는 다른 특별전시와는 다르게 일반 박물관 전시관에 둔 것이라서 양이 많지 않았고, 설렁설렁 걸어다니면서 볼 수 있는 정도라서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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