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보드게임 촐킨

삼긱감밥 2020. 12. 19.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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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은 고대 마야의 달력인 촐킨을 활용하여 마야 세계에서 문명을 건설하고 신을 위해 종교 점수를 올리고 점수를 쌓아서 종료 시점에서 가장 높은 포인트를 얻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플레이어 수는 2인에서 4인이며, 플레이 시간은 아무리 빨라도 1시간 30분 이상은 걸릴 것으로 추정된다. 

 

맨 처음 세팅하는데 약간 시간이 걸린다. 다른 보드게임과 달리 6만원이나 하는 가격을 하는 이유는 가운데 톱니바퀴를 두고 5개의 작은 톱니를 두어서 서로 맞물리게 끼워서 세팅하도록 구성물이 존재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이 톱니를 보드판에 맞춰서 제대로 한번 끼우면 그다음부터는 보드판만 따로 떼어서 보관하면 된다. 그러니 처음만 시간이 다소 걸린다.

 

이 게임은 버건디의 성과 마찬가지로 점수를 올려서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다만 버건디의 성과는 달리 다양한 자원이 존재한다. 이 게임은 초기에 세명의 일꾼을 받고 시작한다.

 

위와 같이 일꾼을 받는다.  그리고 기다란 비스킷같은 것을 네개를 받아서 그중 두개를 고른다. 이 비스킷이 바로 초기 자원 설정이다. 자기가 원하는 대로 가지면 된다. 그리고 그 설정대로 자원을 받거나 기술을 올리고 시작한다. 

 

이후 일꾼을 배치하는데, 일꾼을 배치하기 위해서는 식량을 소모해야 한다. 식량 소모는 위에 적힌 판과 같으며 최대 6명의 일꾼을 사용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이렇게 배치된 일꾼을 배치한다고 효과를 얻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또한 맨처음 배치할 때는 첫 플레이어가 아무것도 없을때 0부터 배치해야 하고, 한 플레이어의 말이 앞부분에 있으면 뒷 플레이어는 그 뒤에만 배치할 수 있다. 

 

배치할 수 있는 곳은 식량이나 나무를 캐는 곳/ 과학기술 업그레이드와 건물/ 종교와 점수 / 건설 자원 / 교역 등의 지역으로 나뉜다. 과학기술 업그레이드는 자원을 획득하거나 종교와 점수를 활용하거나 건설을 할 때에 부가적인 보너스를 준다. 식량은 일꾼 배치에 소모되고, 나무와 돌, 금은 건물과 기념비(고급 건물, 좋은 효과를 줌)에 사용된다.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가 배치를 했으면 가운데 중앙 거대톱니를 딱 한 칸만큼 이동한다. 나머지 모든 톱니도 맞물려서 이동한다. 그러니 0에 놓은 것은 1에, 1에 놓은 것은 2에 이동하는 것이다. 이제 빼 차례다. 빼는데는 자원을 소모하지 않는다. 다만 종교와 점수를 관장하는 동북쪽 톱니에 둔 것은 뺄 때는 수정해골을 하나 내야 한다. 빼거나 배치하는 것은 자신의 마음대로지만 배치할 때는 무조건 배치만 해야하고 뺄 때는 빼기만 해야 한다. 몇개는 배치하고 몇개는 빼서는 안된다. 

 

선의 순서는 처음 정한 후에는 어떤 플레이어가 일꾼 하나를 배치하여서 뺏는다. 일꾼을 배치하지 않고 계속 시간이 지나면 턴이 바뀔 때마다 일꾼 하나를 배치해서 다른 플레이어가 선을 얻을 때 함께 가져갈 식량을 1개 추가한다. 

 

마야는 종교적 성격이 강한 문명이기 때문에 종교 점수가 중요하다. 세 개의 신?이 있는데, 이 신들을 위해 점수를 계속 올려야 한다. 이것은 동북쪽 톱니나 서북쪽 톱니를 주로 활용했던 것 같다. 이 톱니에 배치한 것들을 활용해서 점수를 올리면, 특정 시기에 점수가 상승하고 그에 따른 자원을 받는다. 

 

특정 시기는 4개가 있다. 갈색인가 빨간색 표시가 거대 중앙톱니에 두개 되어있고, 파란 표시가 두개 되어있다. 갈색인가 빨간색 표시 하나는 시작할 때, 하나는 종료할 때이다. 마지막에 이 표시에 도달할 때는 종교 점수 칸에 올라간 말의 상태 만큼 자원이나 점수를 얻는다. 파란 표시에 도달할 때는 종교 점수 칸에 올라간 말의 상태와 그 밑의 모든 칸만큼 자원이나 점수를 얻는다. 공통적으로 어떤 색깔이든 표시가 된 칸에 도달하면 일꾼x2의 식량을 내야 한다. 두번째 갈색/빨간색 표시에 도달하면 즉시 게임이 종료하고 푸드데이로 식량을 소모하고 종교 점수를 처리한다. 

 

점수는 주로 종교와 건물을 얻는다. 종교는 앞에서 설명했고, 건물은 다양한 효과를 갖는데 건물이 가지고 있는 효과는 저마다 다양해서 일반적으로 설명하긴 어렵다. 다만 푸드데이때 식량을 적게 내게 하거나, 특정 기술을 발전시키거나 하는 것이 유용했다. 기념비는 문명의 불가사의처럼 고급 건물의 효과를 주는데, 이것이 점수를 많이 주기 때문에 적절하게 건설해야 한다. 

 

이 게임은 자원 플레이가 신기한데, 남동쪽에 식량이나 나무를 캐는 것이 있다. 그런데 이것은 무한정 캐는 것이 아니고, 식량 위에 나무 타일이 올려져 있다. 나무먼저 캐고 그다음에 식량을 캐는 것이다. 이것은 정글이 화전이 되어서 농사를 짓는 것을 표현한 것 같다. 타일은 각 순서의 위치에 플레이어 수만큼 놓는데, 한 종류 타일이 다 사라지면 이후에는 농사를 지을 수는 있어도 나무를 캘 수는 없게 된다. 아마 농업 기술 발전 중에 타일이 없어도 농사가 되는 것이 있었던 것 같다. 

 

이렇게 플레이해서 점수를 가장 많이 쌓으면 된다. 워낙 요소가 다양해서 일괄적으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참 재미있고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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