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월드 오브 호러 World of horror

월드 오브 호러 엔딩 공략 World of horror ending

삼긱감밥 2021. 1. 8.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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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공포게임 월드오브 호러에는 총 14가지의 미스터리가 있다. 이 미스터리들에 대한 엔딩 접근 방법이 상이하므로 이에 대한 공략을 쓰기로 한다.

 

 

Alarming Account of Abnormal Arms

 

엔딩1: Pervert

타임라인 A로 진행한다. 매우 간단하고 스무스한 전개가 이루어지며, 다 깨면 작은 열쇠를 하나 주는데 이 열쇠로는 나중에 학교 가위 미스터리에서 총을 얻는데 쓸 수 있다. 이 게임에서 제일 편하고 쉬운 미스터리.

 

엔딩2: Centipide

타임라인 B로 진행한다. 지네와 싸우며, 열쇠는 주지 않는다. 지네가 불쾌하게 생기기도 했지만 은근 강하므로 주의!

 

Bizarre Bruit of the Blood-curdling Botanist

 

엔딩1: Cleansed With Fire

Macabre Memoir of Morbid Mermaids 미스터리를 선행으로 클리어한다. 이 미스터리에서 Mad janitor와 싸워서 적을 해치운 다음 Fire axe를 얻는다. Fire axe를 장비한 이후에 정원사 시로와 전투에 돌입하면 생기는 선택지를 선택, 불로 지지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엔딩2: Fungicide 

서브 퀘스트를 모두 깨고, What's that? 선택지를 누르면 시로가 알고보니 버섯에 감염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이후 시로와 싸워서 이긴다.

 

엔딩3: Still Missing

정원사 시로와 함께 탈출에 성공한다.

 

엔딩4: Lacerations

시로를 내버려 두고 (아마 방어를 하지 않고 이동만 하는 걸 클릭하다 보면 죽는다) 식물에게 당하게 한 다음 혼자서 떠나면 된다. 시로는 실제 이 상황에서 버섯에 감염된 상태이므로, 죽으면 경험치가 나오고 엔딩4로 간다고 해서 딱히 아쉬운 것도 없으므로 이 엔딩을 보는 것이 편하다.

 

Bloody Brief of a Beckoning Bulletin

 

엔딩1: Loud And Clear

사이드 퀘스트를 깨고, 첫 선택지에서 YES, 두번째 선택지에서 remember the forest note, 세번째 선택지에서 You can't save everyone을 골라준다. 아마 두번째 선택지가 뜨려면 사이드 퀘스트를 깼어야 할거다.

 

엔딩2: Connection Trouble

첫 선택지에서 YES를 누르고 

두번째 선택지에서 conitnue 를 누르거나

세번째 선택지에서 'SUFFERING IS HUMAN' 혹은 'I DON'T WANT TO DIE' 중 하나를 눌러주면 된다.

 

엔딩3: Disconnected

첫 선택지에서 NO를 누르면 된다.

 

Chilling Chronicle of a Crimson Cape 

 

엔딩1: Red Coat (Thing) 

사이드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aka manto와의 조우에서 

I don't want anything from you!를 누른다.

 

엔딩2: Red Coat (Man)

사이드 퀘스트를 클리어하지 않거나, 클리어 했어도 aka manto와의 조우에서 

red paper나 blue paper를 누른다.

 

Curious Case of a Contagious Coma

 

엔딩1: Dream Devourer 

사이드퀘스트 클리어 후에 dust of seeing을 사용한다. 

 

엔딩2: Sated... For Now

사이드퀘스트를 클리어하지 않거나, 사이드퀘스트를 클리어했어도 dust of seeing 사용 없이 investigate를 누른다.

 

Eerie Episode of Evolving Eels

 

엔딩1: Eye Surgery

카나의 눈을 찔러주고 병원에 데려간다. 이 경우 안대를 찬 카나가 동료로 들어오는데 아마 효과가 데미지 감소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매우 좋으니 이쪽으로 깨자.

 

엔딩2: Missing Friend

카나의 눈을 찌르지 않고 병원에 데려간다.

 

엔딩3: Left Behind

escpae를 눌러서 도망친다.

 

Far-out Fable of a Fear Festival

 

엔딩1: Captured

새벽 전에 공장에 방문해야 한다.

그러려면 그전에 5번 숲에 방문해야 한다.

세번째 밤 이전에 방문한 것도 포함. 즉 미스터리 초반에 미리 방문해두는 것도 방법이다

 

엔딩2: Too late

새벽에 공장에 방문한다. 숲에 방문하고 있지 않다가 뒤늦게 미스터리 후반에 접어들면 엔딩2가 나온다.

 

엔딩3: The ritual

타임라인 B로 플레이한다. 새벽 전에 공장에 방문하고, 전투 화면에서 컬티스트를 공격해서 의식을 방해한다.

 

Freaky Feature of Found Footage

 

엔딩1: Shunned house 

본격적 미스터리 시작전에 city history에 들어가서 seaside에 hardware store를 켜둔다.

이후 하드웨어 스토어에 방문해서 acid can을 구입,  뿌리는 선택지를 누른다.

 

엔딩2: wishing well

구멍을 보는 선택지를 누른다. 

 

엔딩3: tapes

테이프를 가지고 도망치는 선택지를 누른다.

 

 

Horrible History of Household Hell

 

엔딩1: Inner coil

동료가 있어야 한다. 광원(불빛을 만드는 것)이 있어야 한다. 사이드 퀘스트를 깨야 한다.

시오카와 헤럴드를 보고 주파수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나중에 지하로 내려갈 때 광원을 가지고 불을 켜서 주파수를 맞춘다. 그럼 oetaru가 나타나는데 이때 동료를 희생시킨다. 

 

엔딩2: beast awakened

동료가 있어야 한다. 광원(불빛을 만드는 것)이 있어야 한다. 사이드 퀘스트를 깨야 한다.

시오카와 헤럴드를 보고 주파수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나중에 지하로 내려갈 때 광원을 가지고 불을 켜서 주파수를 맞춘다. 그럼 oetaru가 나타나는데 이때 도망간다.

 

엔딩3: mystery buried deep

어떻게 플레이하든 마지막에 주파수를 맞춰서 oetaru를 불러내지 않으면 된다. 사실 엔딩1과 2의 위험부담이 크므로 이렇게 플레이하는 것이 낫다.

 

사실 이 미스터리는 정규 엔딩으로 분류되지 않는 독특한 엔딩이 하나 더 있는데, oetaru에게 귀가 터져서 죽는 것이다...

 

Macabre Memoir of Morbid Mermaids 

 

가장 제작자가 공들인 미스터리다.

 

엔딩1: MORBID DISCOVERY

mad janitor와 싸워서 이긴다.

 

엔딩2: MERMAID IN A MANHOLE

mad janitor를 만났을때 특수 커맨드인 force the mantle open을 누른다. crow bar가 있으면 최대 세번, 없으면 최대 여섯번은 눌러야 할 것이다. 

 

엔딩3: FIRE AND WATER

mad janitor를 만났을때 특수 커맨드인 topple the candle을 누른다. (사이드 퀘스트 필요여부는 모르겠다)

이 경우 burn 효과를 얻고, 학교가 불타면서 학교의 다른 기능들이 게임 종료시까지 폐쇄된다.

 

엔딩4: INSMASU CURSE

저주중 하나인 insmasu look이 있어야 한다. 저주가 긍정적으로 쓰이는 거의 몇 안되는 사례인 것 같다. 

 

엔딩5: IN TOO DEEP

타임라인 B로 시작한다. mad janitor를 만나서 notice his face를 누른다. 

 

Rotten Report of a Rancid Ramen 

 

엔딩1: Lab results (full)

사이드 퀘스트를 깨고, 얻은 Smelly meat을 가지고 vial and the meat을 둘다 연구소에 보낸다.

 

엔딩2: Lab results (partial)

사이드 퀘스트를 깨지 않거나, 깼더라도 vial만 보낸다.

 

Sorrowful Saga of the Moonlight Sailors

 

엔딩1: Fishing Season's End

타임라인 A로 시작, 사이드 퀘스트를 깬다. 

 

엔딩2: Real Catch 

타임라인 A로 시작, 사이드 퀘스트를 깨지 않는다.

 

엔딩3: The Burning Coast

타임라인 B로 시작, 사이드 퀘스트를 깨면 횃불을 준다. 스며드는 사도에게 횃불을 집어던진다. 

 

Spine-Chilling Story of School Scissors

 

엔딩1: saved friend 

하라는 대로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면 된다. 친구의 일지를 읽어서 문양을 제대로 그린다. 시저 워먼을 격파한다.

 

엔딩2: legend continues

친구의 일지에 나오는 문양을 제대로 그리지 못하면 시저 워먼이 영향을 안받고 등장하는데 어쨌든 격파하면 이 엔딩이다.

 

엔딩3: slit mouth 

시저 워먼에게 패하면 된다. 사실상 배드 엔딩이다.

 

엔딩4: Ambulance Ride

타임라인 B로 진행한다. 타임라인 B로 진행하면 위의 엔딩은 볼 수 없고 ambulance ride 엔딩만 볼 수 있으므로 주의. 

고스트 몬스터를 잡는 clap/bow의 형식과 유사하게 의식을 진행한다. 

 

만약 타임라인 A에서 Macabre Memoir of Morbid Mermaids 미스터리를 선행으로, 학교가 불에 타는 엔딩으로 클리어했다면 이후에 이 미스터리에서 시저 워먼이 불탄 채로 등장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엔딩이 바뀌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Vicious Verses of A Violent Vigil

 

엔딩1: New Dawn

팜플렛을 받아서 하라는대로 충실히 하면 된다.

clap-bow를 순서대로 맞춰서 하고(아마 발 탁본도 떠야 할듯),

음식을 먹거나 불을 지피는 행동도 하고,

특정 시간대에 study room에서 feed the plant도 하면 된다.

나중에 집이 통째로 전이하면 carve the strange symbol을 누른다.

그리고 Terrible old man을 격파하면 이 엔딩이다.

 

엔딩2: Soaked in Blood

팜플렛을 받아서 하라는대로 충실히 하면 된다.

clap-bow를 순서대로 맞춰서 하고(아마 발 탁본도 떠야 할듯),

음식을 먹거나 불을 지피는 행동도 하고,

특정 시간대에 study room에서 feed the plant도 하면 된다.

나중에 집이 통째로 전이하면 carve the strange symbol을 누른다.

그리고 Terrible old man을 '한 명의 희생을 통해' 격파하면 이 엔딩이다.

 

엔딩3: Death, Cheated

팜플렛이 하라는 일을 아마 하나라도 안 하면 이대로 올 것이다. 

이 엔딩은 스토리상으로 치면 실상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terrible old man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는 막장 엔딩이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적으로 생각해보면 사실 제일 간단하고 무난한데, feed the plant 대신 선택하는 선택지인 cut the plant가 doom을 3 깎아주고, terrible old man이 상대하면 doom을 올리는 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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