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Democracy 3

민주주의 정치게임 Democracy 3 (5)

삼긱감밥 2021. 6. 17. 11:06
728x90



Small business grants

소규모 회사 지원사업이다. 소규모 사업은 실패율이 매우 높은데, 초반에 자금난이 해결되지 않으면 사업 진척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것을 국가에서 보조하여 사업 초기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 이것은 국가의 지원이고, Enterprise investment scheme은 민간 지원이라는 점에서 둘은 약간 다르다. 게임내에서의 효과는 비슷한 편이다.(Capitalist 지지 증가, 약간의 경제효과) 나는 보통 둘다 채택한다.

 

 

 



Market Meltdown. 시장붕괴 이벤트이다.

우리가 뭔가 잘못한건 없는데 그냥 어디 외국의 모기지 문제 때문에 국제 경기가 침체되었다.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모델인가?) 그냥 아무 이유도없이 자본주의자들의 지지도 내려가고 국제경기도 침체되니 그야말로 재난과 같은 이벤트.





Technology grants. 기술 보조금이다.

사업체가 새롭고 흥미로운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국가가 재정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장려하는 제도이다. 한국으로 치면 기술보증기금 정도일까.




University grants. 

대학생 지원정책이다. 한국에선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금융재산과 부채등을 반영한 경제적 분위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공무원, 젊은층, 중산층과 저소득층이 모두 좋아하는 몇안되는 정책이다. 





각 계층의 고른 지지를 받아서 재선에 성공했다.





민간의 자동차 관련 협회에서 차량의 속도 제한을 올릴 것을 요구했다. 

 

찬성- 어차피 지키지도 못할 법을 어기도록 부추기느니 올리자 / 반대- 속도 제한은 이유가 있는 것이다. 자동차 사고 방지를 위해 필요하다.





Homelessness가 사라졌다! 이제 더이상 길에서 자는 사람이 보이지 않게 되었다. 





많은 복지정책을 채택한 덕분에 긍정적인 이벤트인 평등 사회가 떴다. 사람들은 각자 다른 종교와 문화를 가졌지만 서로를 평등하게 대하게 되었다.

 

예기 예운편에는 큰 도가 이루어져 외로운 이가 편안히 보호를 받고 살며 재물을 감추고 살지 않는 이상 사회인 대동사회를 논한 바 있다.

 

대동 사회: 평등과 재화의 공평한 분배, 인륜의 구현을 특징으로 하는 이상적인 사회 



State Pensions. 국민연금이다.

올리면 Retired(은퇴계층)의 높은 지지를 얻을 수 있지만...너무 유지비가 비싸다. Retired들은 강력히 테러를 일으키지도 않고 다른 제도로도 만족시키기 쉬우니 건드리지 않는다.





Asthma Epidemic이 사라졌다. 전염성 천식인데, 보통 많은 차량 운전으로 환경이 악화되면 뜨는 사회문제이다. 환경 정책을 적절히 채택해서 없앨 수 있었다.




Technology grants 덕분에 기술 퇴행도 없앴다. 이제 슬슬 왠만한 사회문제는 사라져가는 상황. GDP도 슬슬 상승하고 있다.




국가의 이익을 위해 전력으로 투쟁하는 이와 타협과 이해로 국제 문제를 해결하는 이 중에서 UN 대사를 임명해야 하는 상황.

 

 

경제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또 경제가 어느정도 성장하면 환경문제가 터진다. 이 두가지 요소를 위해서 뭔가 조치가 필요하다. 

 

과학기술의 성장을 위해선 일부 종교계가 싫어하는 정책을 채택하여야 하고, 환경문제를 위해선 자동차 Co2 배출을 줄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Motorist 자가용 운전자들이 싫어하는 정책을 채택하여야 한다. 

 

종교계와 자가용 운전자들의 불만을 다스리기 위해 그들을 위한 정책을 채택하는 방법도 있지만, 여기선 불만 계층을 없애는 방법으로 플레이해보았다.



National Monorail system이다.
국가에서 모노레일 (단궤열차)를 운영하는 체제이다. 16턴이라는 이 게임 정책중 두번째로(첫번째는 우주 개발) 오래걸리는 집행 대기기간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후반부에 채택하면 기다리는 것도 한세월. 미리 채택해서 통근자들에게 유리한 정책을 차근차근 준비하자.



과학 기술분야에 많은 투자를 했기에 과학적 발견 이벤트가 떴다. 이외에도 노벨화학상 이벤트가 있는데, 이 두가지는 GDP와 지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기술 발전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으로, 조세를 혁파하지 않고 경쟁력없는 경제를 개선했다.



우주개발 프로젝트이다. 이 역시 만만치 않은 집행대기기간을 가지고 있다. 이 정책의 효과는 크게 두가지이다.

 

1. 과학기술 발전

2. 종교인 감소 

 

종교인을 줄이고 과학기술에 유리한 정책을 더 많이 집행하기 위해 채택한다.





(membership)이 들어간 요소는 해당 계층의 인구 증감을 나타낸다. 이 정책은 종교계 인구를 감소시키는데, 이외에도 창조론vs진화론에서 진화론으로 바를 당긴다던가 해서 종교계 인구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오랜 기술 지원으로 기술 이점 이벤트가 발생했다. GDP와 생산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꿀 효과.




화물에 숨어서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내쫓을지 말지의 양자택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