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7 33

미창석유

미창석유는 부산에 있는 NET NET류의 회사다. 이 회사는 윤활유를 만드는데, ENEOS -에네오스- 라는 브랜드를 쓰고 그 외에 전기절연유 등을 만든다​전방사업에 필요한 제품을 만들어서 파는 간단한 사업구조인데, 소소한 단점은 있다. ​일단 이 회사가 윤활유 사업에서 작은 회사이다.(다른 회사는 한국쉘석유, SK나 GS인데 누구랑 비교해도 작다.) ​윤활유 사업은 사실상 정체되어 있다. 전기차 윤활유는 기존 윤활유랑 다르게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이 회사가 현금을 많이 쌓은 이유는 사실 그만큼 배당을 잘 안하기도 해서이다... 한국쉘석유는 대부분의 수익을 배당하기 때문에 높은 밸류이고, 미창석유는 대부분의 수익을 현금으로 저축하기 때문에 낮은 밸류이다. ​이 회사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회사..

금화피에스시

금화피에스시는 발전소 경상정비 업체를 하는 회사이다. 유사 부류로는 수산인더스트리와 일진파워가 있겠다. 금화피에스시가 민간 정비 분야의 1위지만 전체 정비 1위는 한전KPS인 것으로 알고 아직 이 구도가 바뀌지 아니하므로 발전정비 관련 계획이 바뀌지 않는다면 구도는 그대로일 것이다.​이 분야는 내 생각이지만 그동안의 실적이 안정성 측면에서 중요하므로 기존 업체가 해자가 있을 것이다.​발전소 정비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경기를 타지 않고 수요가 있기 때문에 재무가 좋다. 다만 기본적으로 시간이 오래걸리는 정비이므로 년도는 그렇다 쳐도 분기별 실적은 뒤죽박죽으로 나온다.​아래는 금화피에스시의 2023년 2분기 보고서 내용의 일부이다.​(1) 경상정비공사 경상정비공사는 발전소가 가동되는 동안에는 계속 수..

삼영무역

삼영무역은 화학약품의 무역을 본업으로 하는 중견 회사이다. 이 회사의 본업은 화학약품 무역이지만, 자회사가 주목받는 회사이므로 약간 지주회사의 느낌도 있다. 상장회사 1개, 비상장회사 1개가 있다.​오래된 회사로, 창업주가 아들에게 물려준 회사이다.​일단 본업만 보면 화학약품 무역업이므로, 영업이익을 그럭저럭 내지만 경기를 탄다. 중견회사의 무역이므로 아주 기대할 정도의 사업은 아니지만 영업이익을 늘려왔다. ​상장회사 1개는 한국큐빅이다.  비상장회사 1개가 모든 것의 핵심이다. 상당수의 삼영무역 주주들은 이 회사 보고 투자하는 것이다.비상장회사 이름은 에실로 코리아로, 세계적인 안경 업체인 에실로-룩소티카와 삼영무역의 합작 회사이다. 이 회사가 삼영무역 측 지분이 49.8%라서 다른 회사들의 합작회사와..

한국주철관

설립일이 1953년까지 거슬러올라가는 회사로, 종목코드가 무려 000970이다. 현 회장은 선대 회장의 아들이다. ​이 회사는 본업은 주철관이지만 구조관 사업 인수합병으로 성장한 기업이다.​이 회사는 상하수도용 주철관 사업, 구조관 사업, 화장품 사업을 한다. 본업은 주철관 사업이고, 인수합병으로 얻은 3개의 자회사가 구조관 사업을, 1개의 자회사가 화장품 사업을 한다. ​구조관 사업을 하는 진방스틸,한국강재,에이스강재가 2021년의 호실적을 견인했다. 화장품 사업을 하는 엔프라니로 구분할 수 있다. 엔프라니가 화장품 사업을 하는 점이 과거에 화장품 주에 대한 시장의 시선이 좋았을 때 호의적으로 작용한 적이 있다.​본업인 주철관 사업은 성장 가능성은 낮은 안정적 독점 분야이다. 이거 때문에 매수하기에는 ..

오공

누구나 다 아는 접착제 기업이다. ​(접착제 산업에 대한 간단한 설명: 대부분 중소기업이 내수용으로 판매하며, 범용 접착제는 소규모 설비로 모방이 쉬워 해자가 없는 것 같다. 작업 조건이 다르면 다양한 접착제가 필요하므로 다품종 소량생산화되었다. 전방 산업은 다양하나 40% 정도는 건설업. 여기서 다시 반이 가정 및 사무공간용이다. 성수기는 봄 가을, 비수기는 여름 겨울로, 성수기 매출이 비수기보다 20% 높다. 많은 접착제 회사가 잉크, 안료, 테이프 등을 함께 만든다. 시장규모 2.2조) ​창립은 62년이고, 상장은 00년이다. 15% 점유율인데 1위인 것 같다.​자회사로는 유통망을 갖고 도매업을 하는 오공티에스, 테이프 제조를 하는 삼성테이프가 있다. 삼성테이프는 2014년에 100억주고 인수하였는..

한국큐빅

한국큐빅은 삼영무역의 자회사이다. 2017년에 최대주주가 삼영무역 외 3인으로 변경되었다. 삼영무역의 지분은 38.7%, 삼영무역 대주주 이승용의 지분은 6.5%다​이 회사는 일본의 표면처리 curl fit기술을 도입하여 수압전사기술을 사용해 내장재를 꾸며주는 회사이다. 주로 자동차에 넣는 것이므로 자동차 경기 영향이 있다. 주된 매출처는 현대기아와 GM이다. ​경쟁사는 화진으로, 2010년초 무렵에는 한국큐빅과 비슷했다가 한국큐빅 점유율을 누르고 앞서 나갔다. 그러나 이후 온갖 고초를 겪다가 상장폐지 당하였고... SM그룹에 인수되어 SM화진으로 살아남았지만 비상장회사인 상황이다.​여기까지가 한국큐빅의 본업에 관한 이야기다. ​한국큐빅의 중요한 자회사로는 삼신화학이 있다. 한국큐빅은 2009년에 자동차..

카마이타치의 밤 윤회채성 플레이 후기

카마이타치의 밤은 과거 추리소설가인 아비코 타케마루가 쓴 추리 소설 게임이다. 이 게임은 슈프르 라는 산장에서 일어나는 살인사건을 배경으로 하는데, 주인공인 토오루는 산장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조사하고 살인범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는 줄거리다. 게임 자체는 아주 옛날에 나와서 거의 30년 되었다. 카마이타치의 밤이 워낙 호평을 받아서 시리즈로 다른 작품들도 나왔다.​그런데 카마이타치의 밤 본편 자체를 리메이크한 작품이 나왔으니, 카마이타치의 밤 윤회채성이다. 이 작품은 2017년에 발매되었는데... ​작품에 대한 평이 조금.. 새롭게 이 작품을 한 사람들은 아예 카마이타치의 밤이라는 게임을 처음 알게 되어서 좋다는 평이지만, 과거작을 생각한 사람들은 별로 좋지 않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나도 플레..

게임/기타 2024.07.21

서유럽 농업사, 슬리허르 판 바트

이 책은 서유럽의 농업사를 500년대부터 1850년대에 이르기 까지 농지 경영, 농민들의 구조, 시비법과 곡물의 가격 등을 중심으로 분석한 책이다. 책의 시간적 범위는 고대 로마 붕괴 이후부터 산업혁명 비료 개발 이전 시기이며, 지리적으로는 북유럽과 서유럽을 주로 다루고 있다. 폴란드나 헝가리 동쪽 지역은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주된 공간적 범위는 영국과 프랑스, 독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서유럽의 농업사에 대해 다루는 책이다. 서유럽은 고대 로마가 붕괴한 이후 장원제 구조 하에서 농사를 지었다. 이러한 농사는 시비법의 미발달, 가축에게 착용하는 장비의 미비로 인하여 효율이 나쁜 수준이었다. 1:3 정도의 생산성이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대부분의 농지가 생산성이 나빴고 잘게 쪼개져 있었다. 저자는..

책/역사 2024.07.20

오컬틱 나인 애니메이션 후기 (스포일러 있음)

오컬틱 나인 애니메이션을 모 버튜버가 재밌게봤다길래 고민하다가 3화정도 봤었다가, 전개가 굉장히 빨라서 지루하지는 않았고 어떻게 되나 궁금해서 결국 끝까지 다 보게 되었는데, 이거 남에게 추천하기는 ... ㅠㅠ ​오컬틱 나인은 슈타인즈게이트로 유명한 회사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게임, 소설 시리즈라고 한다. 시쿠라 치요마루라는 사람이 맡았다고 하는데 나무위키에서 살펴보니 프로젝트가 영 제대로 풀리지 않아서 망했나 하는느낌이다.​이 애니메이션은 내가 게임과 소설을 안봐서 그거까진 모르겠는데 단점이 참 많은 애니메이션이다.일단 장점부터 말해본다.​장점​이 애니메이션에는 주의깊게 살펴보지 않으면 바로 눈치챌 수 없는 복선이 있고, 그 복선을 배치하는 방식도 나쁘지 않았다. 또한 복선과 관련된 내용이 나타난 후에..

이베스트투자증권 -> LS투자증권

LS증권은 옛날에 이베스트투자증권이란 이름이었다. LS증권은 규모는 중~소형 증권주이다. 이 회사는 원래 이트레이드증권이라는 이름이었다가, 여차저차하여 LS 쪽에 넘어갔다. ​증권주의 경우 어느정도 시장 성장이 이루어져 더이상 폭풍 성장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형 증권사는 기초체력인 자본 자체가 많거나(한국금융지주), 리테일 수수료 시장 점유율 자체가 높거나(키움), 펀드나 자산운용 금액이 크던가(삼성,미래에셋 등등) 별의별 방법으로 돈을 벌고 있다. 그런데 이런데도 별로 투자매력이 높은 편이 아닌데 증권시장 자체가 경기가 좋아야 어쨌든 잘 돌아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LS증권은 소형이었다가 중형이 되어가려고 있는 회사다. 기본적으로 리테일, 선물 수수료는 시장 점유율이 낮은 편이다. 그나마 선물이 약..

반응형